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익산 가볼만한 곳 미륵사지,익산국립익산박물관/백제/익산,부여,공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익산여행/왕궁리유적

여행/역사여행

by 태태하이 2021. 4. 10. 04:55

본문

태태하이~

 

아이들과  꼭 가볼 만한 곳  "백제의 호국사찰"

이번 소개해 드릴 여행지는 익산입니다.

별 많을수록 좋음
얼굴 웃음꽃     
내적/외적 교육 

별 적을 수록 좋음
육체피로도        ; 걷는건 힐링입니다
금전적부담  ☆      ; 무료입니다


「국립익산박물관」

전라북도 익산시 미륵사지로 362 (금마면)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산하 국립 박물관이다. 미륵사지를 비롯하여 익산, 군산지역에서 출토되는 유물을 전시하는 박물관이며, 주로 백제 시대의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하고 있다.

전라북도의 공립박물관이었다가, 2020년 1월 10일 국립미륵사지유물전시관이 국립익산박물관으로 새롭게 증축 개관하였다.
출처 : 나무위키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naver.me/FqVCyJSD

 

네이버 지도

국립익산박물관

map.naver.com

주소 : 전북 익산시 금마면 미륵사지로 362
이용시간 : 매일 10:00 - 18:00
(휴무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휴관)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하고 다음 평일에 휴관)
연락처 : 063-830-0900

<관람료>
무료

<주차>
무료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전 관람 신청을 하시면 100% 관람이 가능하며 신청을 안 한다면 시간당 120명 제한에 걸리면 기다리거나 방문 당일 관람을 못할 수 있습니다.

사전관람예약

  •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박물관 관람은 사전예약제 시간당 120명 입장 가능합니다.
  • 개별(5인 이하) 관람만 가능하고 단체(자체 해설 포함) 관람은 불가하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입장바랍니다.
  • 예약인원이 시간당 120명 이하일 경우 미예약자 현장 입장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063-830-0901(안내데스크)로 문의 바랍니다.
  • 입장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30분(평일, 주말)

 

국립익산박물관 과 미륵사지 터는 같은 곳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립익산박물관 쪽으로 가셔서 주차하시면 됩니다.

주차장은 좀 넓은 편이긴 하나 관광철이 되면 주차장이 조금 협소할 수 있겠네요.

위 사진 이정표와 같이 주차를 하신 후 박물관 쪽 우측으로 이동하시면 박물관이 나옵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박물관 입구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미륵사지의 경관을 해치지 않기 위해 건물의 높이를 낮춰 박물관과 미륵사지 유적이 조화를 이루게 했다고 합니다.

박물관 로비에 소실된 탑을 미니어처로 복원해놓았네요.

일제강점기 때 미륵사탑


우측 사진은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 교수의 메모, 편지라고 합니다.

전시된 유물의 사진입니다.

정림사지, 왕궁리 등의 근방의 유적지에서 발굴된 유물들이 익산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보수를 위해 해체 작업 중 2009년 1월 미륵사지 석탑에서는 부처의 사리를 모신 사리장엄구가 나왔다. 또 가로 15.5㎝, 세로 10.5㎝의 금판에 글자를 새긴 금제사리봉영기가 출토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백제 왕후가 재물을 시주해 사찰을 창건하고, 기해년(639)에 사리를 봉안해 왕실의 안녕을 기원했다는 글이 쓰여 있었고  미륵사와 석탑의 생성 내용이 확인되었습니다.

사리장엄구는 국립익산박물관에 전시됐고, 사리는 미륵사지 석탑에 재봉안 되었다고 합니다.

미륵사 복원 미니어처입니다.

익산국립박물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래는 미륵사에 대한 설명입니다.


「익산 미륵사지」

미륵사는 익산 용화산의 남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좌우 능선 사이에 평지에 남향을 향하여 건립되었다. 익산시 금마면 기양리에는 현재 절터만 남아 있으며, 사적 제150호 익산미륵사지(益山彌勒寺址)로 지정되어 있다. 그곳에는 현재 국보 제11호인 미륵사지 석탑(서탑)과 복원된 동탑이 있고, 목탑이 있었던 터가 있으며, 미륵사지 당간지주(보물 236호) 외에 무왕과 왕비의 설화가 깃든 유물과 유적 등이 1966년에 발굴되었다.

2015년 7월 4일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WHC)에서 백제역사유적지구(공주지역에 2곳(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부여 4곳(관북리 유적 및 부소산성, 능산리 고분군, 정림사지, 부여 나성), 익산 2곳(익산 왕궁리 유적, 익산 미륵사지))등 3개 지역 8곳이 세계 유산 등재 심사를 최종 통과하여 세계 유산으로 등재 되었다. 1998년 서탑이 붕괴 위험 등으로 인하여 해체 복원이 시작되었고 21년만인 2019년 완료되어 일반에 공개되었다.
출처 : 위키백과

클릭하시면 국가문화유산 포털로 넘어갑니다.


주소 : 전북 익산시 금마면 미륵사지로 362
이용시간 : 매일 10:00 - 18:00
(휴무 1월 1일, 설날과 추석 당일휴관)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관하고 다음 평일에 휴관)
연락처 : 미륵사지관광안내소  063-859-3873

<관람료>
무료

<주차>
무료

박물관을 나와 미륵사지로 가시면 평지가 넓고 마음이 뻥 뚫리는 것 같습니다.

미륵사지 전체 지도와 설명입니다.

2015년 공주,부여, 익산의 왕궁리 유적과 함께 백제역사유적지구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지정되었습니다.(공산성, 송산리고분군, 관북리유적과부소산성, 나성, 정림사지, 능산리고분군, 왕궁리유적, 미륵사지)

위 사진은 작년 봄에 촬영한 사진입니다. (2020년)
넓고..
초록색 물결..
힐링이 되는 순간입니다.

서탑 과 동탑
동탑은 과거 기록을 토대로 빠르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기존 돌이 있는 경우는 그대로 사용하겠지만 대부분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돌 깎고 맞추는 작업을 하면서 복원 시키다 보니 너무 현실적 건축물이 되었다고 해야 할까?
아무튼 이후 서탑의 경우 복원을 천천히 진행하였고 일본 사람들이 퍼부은 시멘트 제거, 과거 기록 참고하여 최대한 복원한 형태라고 합니다.

자유로운 영혼~~

발굴 당시 모습과 출토된 유물 사진입니다.

미륵사지는 지금까지 여행한 곳 중 가장 큰 힐링이 되는 곳였습니다.
강하게 추천합니다.


2021.02.20 - [여행/역사여행] - 경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1 불국사,석굴암/경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경주 여행

 

경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1 불국사,석굴암/경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경주 여행

태태하이~ 아이들과 꼭 가볼 만한 곳  "천년의 수도 경주 불국사/석굴암" 이번 소개해 드릴 여행지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불국사, 석굴암입니다. 별 많을수록 좋음 얼굴 웃음꽃  

tthi.tistory.com

2021.04.09 - [여행/역사여행] - 익산 가볼만한 곳 왕궁리유적,왕궁리오층석탑/백제/익산,부여,공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익산여행/익산국립박물관/미륵사지

 

익산 가볼만한 곳 왕궁리유적,왕궁리오층석탑/백제/익산,부여,공주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익산

태태하이~ 아이들과 꼭 가볼 만한 곳  "백제의 궁 왕궁리" 이번 소개해 드릴 여행지는 익산입니다. 별 많을수록 좋음 얼굴 웃음꽃     ★★★★☆ 내적/외적 교육 ★★★★★ 별 적을 수록

tthi.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